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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대학원신문
12월 대학원 단신 본문
○코로나19로 청년과학자의 경제적·제도적 어려움 가중돼…
지난달 12일, 한국연구재단은 전국의 청년과학자 1,899명과 연구책임자 3,301명을 대상으로 한 ‘청년과학자의 연구 및 학업 관련 애로 요인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청년과학자의 가장 큰 어려움은 경제적 부담과 졸업 후 진로의 불확실성이며, 코로나19가 수업과 연구 활동 진행에도 큰 차질을 빚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청년과학자 중 64.9%는 실제 소득이 최저시급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인 2천만 원 미만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대학의 지원 및 연구과제 참여를 통한 소득이 학업과 생활을 위해 충분한가?”라는 질문에 대해 부정적(매우 부족·부족)으로 응답한 비율이 71.3%로 높게 나타났다. 이 외에도 청년과학자 애로사항 중 졸업 후 진로의 불확실이 1순위(7점 만점에 5.01점), 경제적 어려움이 2순위로(4.65점) 꼽혔는데, 전공별로는 인문사회 분야가 애로사항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대학원생과 교수 모두 코로나19로 인한 연구와 수업 활동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우선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의 증가와(5.18점) 실험장비 및 재료 공급 지연으로 인한 연구수행 차질이 가장 주목된다(5.03점). 이외에도 채용 감소로 인한 취업의 불확실성 증가, 연구 및 학업 시간의 감소, 해외연수 불확실성 증대로 인한 진로 선택의 어려움 등이 지적되었다.
다음, 온라인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대학원생과 교수 사이에서 다르게 나타났다. 대부분 강의가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는 상황에서(84.3%) 대학원생 중 부정적인 응답은(매우 불만족·불만족) 31%로, 긍정적인 응답(만족·매우 만족)은 28.6%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수업과 관련해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미흡(잦은 끊김, 접속의 어려움 등)”과 “강의 콘텐츠 등 교수의 준비 및 전달력 부족”에 대한 애로사항이 가장 큰 것으로 기록되었다. 이에 비해 교수들은 온라인 수업에 대한 부정적 응답과 긍정적 응답이 각각 19.1%, 30.5%로, 대체로 원생들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들은 “학생들과의 소통 부족에 따른 수업 진행의 어려움”과 “강의자료 준비 등에 대한 부담감”을 온라인 수업의 부정적인 요소로 제시했다.
이에 따라 애로사항별-신분별 맞춤형 정부 지원제도 및 지원사업 실태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특히, 코로나19로 해외에서 재료나 장비를 구입하는데 차질이 생기면서 이를 공동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며, 과제 기한 연장, 성과 지표의 변경 등 연구 결과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며 온라인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안정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지원이 요망된다.
○경북교육청, 2021년 대학원 입학 교사 등록금 지원 계획 밝혀…
경북교육청은 교육학, 심리학, 철학, 논리학 전공으로 2021년 대학원 석사과정에 입학하는 도내 중·고교 재직 교사를 선발하여 등록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북교육청의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사업을 통해 고등학생들은 희망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에 따라 교육, 상담, 심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수요에 비해 교육학·심리학·철학 전담 교사가 희소하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교사의 지도역량 강화와 수업의 질적 개선을 위해 대학원 진학을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권영근 경북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라는 말이 있다”라며 “교사들이 교육학, 철학, 심리학 등을 연구하고 공부하면서 쌓은 지식과 전문성을 학생들에게 쉽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전했다.
지난달 30일까지 신청서를 낸 지원자들은 연구 능력, 교육 활동 실적, 발전 가능성, 현장 기여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선발된다. 경북교육청은 이들 중 현재 관련 과목 수업을 담당하고 있거나 과목 관련 학생 학술 동아리를 지도하고 있는 교사는 우선 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8월에는 2020년 후기 대학원 입학생 12명을 선정해 등록금을 지원했는데, 이번에는 지원 대상을 2021년 전기 입학 예정자 20명으로 늘리고 2년간 최대 6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학원생도 취업 후 학자금 상환하는 법안 발의돼…
지난달 13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대상에 대학원생을 포함하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법」과 전환 대출의 대상과 유효기간을 확대하는 「한국장학재단법」을 포함한 ‘청년파산방지법’을 발의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대학생에게 등록금·생활비를 대출해주고 취업 후 일정 소득(연간 2174만 원)이 발생하면 원리금을 갚아 나가도록 하는 한국장학재단의 지원사업 중 하나다. 그러나 현행 제도에서 학자금 대출 대상자는 가구소득 8분위 이하면서 만 35세 이하 학부생으로, 대학원생은 그 범위에서 제외된다. 한편, 현재 1%대 저금리 시대가 이어짐에도 불구하고 2012년 이전에 학자금 대출을 받은 학생들은 3.9~5.7%의 높은 이율로 대출금을 상환해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법」 개정안은 학자금 대출제도의 이용대상에 대학원생을 포함하고, 과도한 대출로 발생하는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대출한도, 대출 가능 연령 및 상환면제 연령을 정하여 학자금 대출재정이 건전하게 운영되도록 하는 것을 주 골자로 한다. 또한, 「한국장학재단법」 개정안은 20·30대 청년층의 대출이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전환 대출의 시행대상 범위를 2012년 12월 31일까지 확대하고 전환 대출로 허용하는 시기를 3년으로 늘리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의원은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대상에 대학원생의 포함이 늦어질수록 돈이 없어 대학원 과정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증가하여 학문 후속세대의 부유층 쏠림현상도 가속화될 것”이라 강조하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난, 취업난 속에서 전환 대출의 대상·유효기간의 확대가 20·30대 청년의 고통을 완화하는 데 충분한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서윤 기자 seoyoon2290@daum.net